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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작의 3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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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구인애
작성일 10-03-30 10:59 | 조회 6,639 | 댓글 0

본문

1. 보존 : 동화구연을 하기 위해서 동화 개작을 할 때는 선정한 동화의 기본구성은 보존하는

            것이 원칙이다.

      가) 작가가 나타내고자 하는 주제이다.
        주제는 작가정신이 담긴 작가의 의식이므로 그대로 보존하여야 선정한 동화의 문학성을

        살릴 수 있다. 주제를 바꾸어 버리면 선정한 동화의 특성을 살릴 수가 없기 때문이다.
      나) 작가가 제재로 선택한 소재이다.
        작가가 여러 각도에서 주제를 나타내기에 적당하다고 생각하여 선택한 것이 소재이므로 될 수

        있는 한 그대로 보존하여 다듬는 것이 이야기의 흐름이 원활하다. 단 한두 가지 소재를 첨가

        하여 이야기를 재미있게 할 수 있다고 생각될 때는 첨가할 수 있다.

      다) 주인공과 주변인물이다.

          주인공은 이야기를 이끌어 나갈 사람이므로 당연히 보존되어야 한다. 또 주인공의 생각과 행 

          동에 영향을 주어 사건을 변화시키거나 이야기의 전개를 도와주는 주변인물은 꼭 보존하여야

          한다.

          동화구연은 등장하는 인물들이 하는 대화를 목소리로 연기하여야 하므로 너무 많은 등장인물

          이 나온다면 목소리 연기에도 힘들뿐더러 구분이 정확하지 않아 동화의 내용을 이해하기가

          힘들어진다. 그러므로 등장인물은 대락 3명 내지 4명이 적당하다.

      라) 사건의 흐름이다.

        사건은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핵심이므로 반드시 보존해야 한다. 사건에 따라 주변인물도

        자연스럽게 정해지며 장소도 따라가므로 사건은 필수적인 요소다.

 




2. 삭제 : 삭제의 대상이 되는 부분은 바탕글, 문장의 길이, 비교육적인 언어 등이 있다.

    가) 동화를 설명하고 있는 바탕글이다.

        동화는 대체적으로 바탕글이 대화체보다 많다. 인물의 성격, 생김새, 상태, 사건의 설명부분이

        바탕글로 서사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동화구연시에는 바탕글보다는 대화체가 더 많아야

        하므로 보통 바탕체:대화체 2:3 내지는 1:3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이야기의 전개에 꼭 필요한 부분을 바탕글로 남기거나 또는 바탕글을 대화체로 바꾸면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동화의 내용을 완전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 문장의 길이이다.

        구연시 한 문장의 길이가 너무 길다면 구연자가 구연하기도 힘들 뿐 아니라 청자의 이해에도

        지장을 주게 된다. 그러므로 문장이 너무 길 때에는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하여야 한다.


    다) 비교육적 언어는 정서 순화적인 말로 대체시켜야 한다.

        신체장애에 관한 적나라한 표현이라든가 행동이나 말씨에 있어서 비교육적인 말투는 삭제하여

        야 한다. 이러한 비교육적 언어를 구연시에 사용할 때에는 청자의 입장에서는 아주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요소들이다.

        그러므로 설사 작품을 강조하거나 인물의 성격을 나타내는 말이라 할지라도 정서 순화적인

        언어로 개작하여야 한다.

 

 




 3. 첨가

    우선 구연하기 위해서 선정한 동화를 완전히 이해를 하고 동화에 대한 전체적인 조망이 가능하여

    야 첨가 부분이 가능해진다. 원작을 개작하면서 구연자의 의도에 따라 첨가할 경우 구연의 묘미가

    살아나거나, 극적인 면이 결정적으로 된다거나, 이야기의 흐름이 구태의연하지 않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구연자는 한 두 문장을 첨가하여 자신만의 향기를 지닌 구연을 할 수 있다. 같은

    원작을 가지고 몇 사람이 개작을 했다하더라도 개작된 동화의 흐름이 다른 것은 바로 첨가부분의

    영향이 크다.

    가) 등장하는 인물의 말투를

        등장인물의 성격과 상황에 따라 가장 적절한 말투를 첨가시켜 분위기를 확실하게 만든다.

    나) 문장과 문장사이에 새로운 문장 첨가

        원작의 문장과 문장 사이에 새로운 한 두 문장을 첨가하여 상황설정을 긴장감 있게 하거나

        주인공의 행동을 뒷받침해 줄 수 있다면 구연자가 적절하게 첨가하여 구연의 묘미를 살릴

        수 있다.
    다) 동화의 끝부분은 대체적으로

        주인공이 행복하게 되었다거나 좋은 일로 마무리 되는 경우가 되부분이다. 하지만 결말이

        너무나 한 가지 형식으로 마무리된다면 동화를 자꾸 듣는 어린이들의 경우 지루해질 수 있다.

        그러므로 결말 부분에 의문점을 두거나 문답형식, 적당하게 여운을 남겨서 동화를 들었던

        어린이들과 함께 토론해 볼 수 있는 말꼬리로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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